업비트에서 디지털 자산을 잘못 전송(오입금)했을 경우, 해당 자산의 복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오입금 복구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지난 4년간 총 22,033건의 오입금 사고 중 약 93%에 해당하는 20,539건을 성공적으로 복구하는 등 높은 복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1. 오입금이란?
오입금은 이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수신자 또는 지갑 주소로 디지털 자산을 잘못 이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잘못된 주소 입력이나 잘못된 네트워크 선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디지털 자산 오입금 복구 절차 (일반적인 경우)
- 업비트 고객센터 접속 및 1:1 문의하기 선택:업비트 앱 또는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내정보' 탭 또는 우측 하단의 '고객센터' 메뉴로 이동 후 '1:1 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 '착오전송 디지털자산 찾기' 페이지에서 TXID(트랜잭션 아이디)를 검색한 후 '반환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1:1 문의로 자동 연결되어 더욱 간편하게 신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문의 유형 선택:STEP 1에서 '트래블룰'을 선택한 후, STEP 2에서 '다른 지갑주소 반환(본인 송금)' 또는 발생한 착오 유형에 맞는 세부 항목(예: '2차 주소 (D.tag / 메모 / 메시지) 오입력', '업비트 핫월렛 입금' 등)을 선택합니다.
- 트래블룰 미준수 입금(인증되지 않은 거래소, 등록되지 않은 개인 지갑, 제3자 입금 등)의 경우에도 '트래블룰'을 선택 후 해당 반환 유형을 선택하여 '입금 반환 신청'을 진행합니다.
- 필수 정보 및 서류 제출:
- 출금 내역 전체 화면 스크린샷: 디지털 자산을 처음 출금했던 거래소 또는 개인 지갑의 출금 내역 전체 화면 스크린샷. 송금 일시, 디지털 자산 종류와 수량, TXID (트랜잭션 아이디) 또는 받는 주소 정보가 명확하게 보여야 합니다. (편집되지 않은 원본 전체 화면 제출)
- 출금처 및 반환처 본인 정보: 반환받을 지갑 주소는 반드시 본인 명의의 해외 거래소 또는 개인 지갑 주소여야 합니다. 또한, 업비트 회원 정보와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 등의 정보가 일치해야 합니다.
- TXID, 디지털 자산명, 수량, 출금 시 입력한 입금 주소 등 상세 정보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3. 복구 가능한 주요 오입금 유형
- 2차 주소(데스티네이션 태그, 메모, 메시지 등)를 잘못 입력하거나 누락한 경우: 이러한 보조 표식의 오입금은 복구 시도가 가능하며 복구 성공률이 높은 편입니다.
- 이더리움 기반(ERC20) 디지털 자산을 이더리움(ETH) 주소로 오입금한 경우.
- 다른 업비트 회원 주소로 잘못 보낸 경우: 업비트가 해당 회원(수취인)의 동의를 받아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유사한 주소 체계를 가진 네트워크 간의 오입금: 비트코인(BTC),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 등 유사한 주소 체계를 가진 네트워크 간의 오입금 사례도 복구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 이전에 사용했던 주소나 잘못된 업비트 입금 주소로 입금한 경우.
- 트래블룰 미준수로 인한 입금대기: 트래블룰로 인해 입금이 보류된 경우, 본래 주소로 반환받거나 업비트에 개인 지갑 주소를 등록하여 입금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복구가 어렵거나 불가능한 오입금 유형
-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잘못 전송된 경우: 출금하는 디지털 자산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입금되는 주소의 네트워크가 다른 경우, 업비트가 접근할 수 없는 네트워크로 자산이 전송되어 복구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예: 비트코인캐시가 비트코인 세그윗 주소에 잘못 이체된 일부 경우, USDT BEP-20을 ERC-20만 지원하는 업비트 주소로 전송).
- 업비트에서 지원하지 않는(상장되지 않은) 디지털 자산으로 오입금된 경우.
- 타 디지털 자산의 블록체인을 차용한 토큰 주소(컨트랙트 주소)로 오입금된 경우: 프라이빗 키가 존재하지 않아 보안 위험이 따르므로 복구 지원이 어렵습니다.
- 오입금된 자산을 인지한 사람들의 선점 행위: 복구 과정에서 외부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 복구 시도가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 다른 업비트 고객에게 잘못 이체된 경우, 해당 고객의 협조가 없으면 복구가 어렵고, 이 경우 소송 절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기술적, 보안상의 이유로 복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특정 유형의 오입금.
5. 중요 사항
- 모든 오입금 건이 100% 복구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복구 과정은 난이도가 높고 보안 위험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문의 접수 후 복구 가능 여부 안내에 수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복구 수수료: 업비트는 투자자 보호를 위해 '착오전송 디지털자산 찾아가기' 캠페인을 진행하며 착오 전송 복구 수수료를 면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착오전송 유형에 따라 복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복구 시 출금 수수료를 제외한 수량이 반환됩니다.
6. 오입금 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 주소 및 네트워크 종류 재확인: 디지털 자산을 출금하기 전에 지갑 주소와 네트워크 종류를 반드시 여러 번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 소액 테스트 송금: 큰 금액을 전송하기 전, 소량의 자산을 먼저 전송하여 정상적으로 입금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출금 거래소 고객센터 문의: 오입금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출금 거래소의 고객센터를 통해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류 발생 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즉시 업비트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안내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7. 기타 입금 관련 오류 (원화 입금 등)
- 케이뱅크 실명확인 계좌 연동 및 본인인증 문제 (원화 입금 시):업비트는 케이뱅크와 연동하여 원화 입출금을 진행합니다. 케이뱅크 계좌가 없거나, 계좌는 있으나 업비트 앱 내에서 실명계좌 인증 단계를 완료하지 않으면 원화 입금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업비트 앱에서 [입출금] → [실명확인 계좌 등록]으로 진입하여 통신사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케이뱅크 계좌 정보를 재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계좌 인증 시 1원 입금자명 앞에 노출된 세 자리 숫자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실명 미확인' 오류 발생 시에는 케이뱅크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명의와 업비트 계정 명의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보안 강화에 따른 입금 주소 변경:과거 해킹 사고 등으로 인해 업비트가 보안 강화를 위해 기존 입금 주소를 삭제하고 신규 입금 주소 발급을 필수로 요구한 사례가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이 경우 반드시 새로 발급받은 입금 주소를 사용해야 하며, 기존 주소로 입금할 경우 반영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